새로운 회사에 일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정신없이 몇달을 보내느라 블로그에 소홀해졌는데

지금은 기능적인 부분보다는 비기능쪽에 대해 좀더 집중하고, 품질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비기능 테스트에 대해 집중하면서 경쟁사와의 비교분석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느꼈는데,

예를 들어, 동일한 기능을 기준으로 자사 제품이 경쟁사 제품에 비해 사용성,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그것은 경쟁사에 비해 열세라고 판단할 수 있으며, 상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열세라고 판단된다면, 그리고 이것이 불편하다고 생각된다면 고객을 잃을 수 있다.

 

효율성과 사용성 중에서 사용성은 어느정도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갈 수밖에 없지만

효율성은 작업관리자, 혹은 활성관리자를 통해서 비교적 객관적인 수치를 통해 비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점에서 최적화는 굉장히 중요하고, QA입장에서도 리소스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점을 파악하고 PM과 협력하여 적절한 대첵을 마련해야 한다.

 

나 또한 그동안 효율성에 대해서 분석해왔지만, CPU, 메모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또 어떤 상품이 CPU는 열세지만 메모리가 우세이거나, 그 반대일 경우 어떤것이 더 긍정적인지는

상품의 특징에 대해서, 그리고 하드웨어에 대한 기초 상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나도 그렇지만, QA분들이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이 글을 통해서 하드웨어에 대한 기초 상식을 높이고, 공학 이해도를 높이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컴퓨터 하드웨어 구조

  1. 중앙 처리 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
    1. 역할
      • CPU는 컴퓨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다.
      • 모든 연산과 제어를 담당하며, 컴퓨터의 명령을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 프로그램 실행 기본 단위이다.
    2. 구성
      • 쓰레드 : 하나의 CPU가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의 수를 의미한다.
      • 캐시 : CPU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데이터 저장소를 의미한다.
    3. 특징
      • 멀티코어 : 하나의 CPU에 여러개의 처리 코어가 있는 형태
      • 오버클럭 : CPU의 처리 속도를 인위적으로 높임 즉, 혹사시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 cell cpu : 일반적으로 게임 콘솔에서 사용되며, 고처리 병렬 처리를 위해 설계되어 있다.
  2. 메인보드 (Motherboard)
    1. 역할:
      • 컴퓨터의 모든 하드웨어 구성 요소들이 연결되는 주요 회로판.
      • CPU, 메모리, 입출력 장치들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2. 구성
      • 칩셋(Chipset): CPU와 다른 하드웨어 간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는 중요한 부품
      • 슬롯과 포트: 다양한 장치(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등)를 연결할 수 있는 포트를 제공한다.
  3. 주기억장치 (RAM, Random Access Memory)
    1. 역할
      • RAM은 컴퓨터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임시로 저장되는 휘발성 메모리
      • 전원이 끊기면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진다.
      • Ram은 CPU가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보조기억장치에서 업무를 적제하는 용도.
  4. 보조기억장치 (하드 드라이브, SSD 등)
    1. 역할
      •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장치.
      • 파일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며, 운영 체제나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파일을 저장합니다.
    2. 구성
      1. 하드 디스크(HDD)
        • 기계적인 부품을 이용해 물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
        • 비교적 느리지만 대용량을 지원합니다.
        • RPM : 하드디스크의 판이 분당 회전하는 회전 수. (높을수록 가격과 속도가 올라가지만 소음도 올라감)
      2.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 전자식 저장 장치로 빠른 읽기/쓰기 속도를 제공한다.
        •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os 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 SATA : HDD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호환성과 가격면에서 유리하다.
        • M2 : 메인보드에 직접 장착되어 공간 절역 및 데이터 전송이 빠르다.
  5. POWER
    1. 역할
      • 컴퓨터에게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
      • 용량 (W) : 컴퓨터의 전력 소비량에 맞는 파워서플라이 용량을 선택해야 한다.
  6. 그래픽 처리 장치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1. 역할
      • CPU와 동일한 아키텍쳐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래픽 관련 기본연산을 처리할 수 있는 명령을 담고 있음.
      • 일반적으로 CPU보다 병렬 처리가 뛰어나며, 고성능 그래픽 작업에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7. 모니터
    1. 크기
      • 모니터 대각선 꼭짓점과 꼭짓점
      • 1인치는 약  2.54cm로, 16인치의 경우 40.64cm로 볼 수 있다.
    2. 해상도
      • 화면에 보이는 픽셀의 개수를 의미한다.
    3. 주사율
      •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초당 프레임의 개수를 의미한다.
      • 수치가 높을수록 부드러운 화면을 표시한다.
    4. 명암비
      • 완전한 검은색부터 흰색까지를 표현하는 단계를 나타낸다.
      • 단계가 많을수록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5. 패널 종류
      • 액정의 배열 방식을 의미한다.
      • VA, TN, IPS, PLS 등이 존재한다.
    6. LCD & LED
      • LCD : 액정 모니터로, 액체의 방향을 조절하여 이미지를 구성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좋다.
      • LED : 반도체가 모여 이미지를 구성하기 때문에 높은 주사율과 색표현력이 좋고, 전력소모가 적다.

이렇게 컴퓨터 하드웨어 구조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봤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소프트웨어 별로 어떤 리소스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